스마트스토어 창업했는데 법인전환이 더 유리해?
코로나19로 인해 쇼핑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시장으로 이동이 많아졌습니다. 때문에 블로그마켓이나 SNS를 통한 공구도 활성화 되고 있으며 무엇보다 이미 오프라인매장을 운영중이신 대표님들 가운데 스마트스토어 창업을 통해 부수적인 수입을 올리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스마트스토어는 N사에서 2008년 처음 도입한 이래로, 핫딜이나 쇼핑윈도, 라이브방송 등을 통해 점점 그 시장이 커져 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당연히 매출도 크게 성장하고 있는데요. 때문에 최근엔 스마트스토어 창업 법인전환 에 대해 문의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스마트스토어 법인전환, 어떤 점이 유리하길래 이렇게 문의가 많아지는것일까요?
일단 큰 비중을 차지 하는것은 역시 성실신고 대상자전환 직전 분들입니다. 성실신고대상자는, 탈세를 방지하고자 소득수준이 높은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지정하게 됩니다. 만일 이처럼 성실신고대상자로 지목되면, 세금신고 이전에 세무대리인을 통해 세금자료를 준비하고 이를 증빙하여 세금을 신청하는 등 절차가 굉장히 복잡해지며, 세율 역시 크게 높아지게 되는데요. 만일 자료가 미비할 때엔, 세무조사 등의 불이익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성실신고대상자로 선정되지 않기 위해 많은 개인사업자분들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매출이 커지면서, 종합소득세에 대한 세율부담이 증가하는것도 법인전환을 하고자 하는 이유입니다.
개인사업자의 종합소득세는 최고 45%의 세율을 적용하여 실제 마진폭이 크게 줄어드는 반면, 법인의 경우 최대 25% 수준으로 세금에 대한 부담이 크게 완화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법인은 성실신고대상자 적용대상이 되지 않기 때문에 스마트스토어창업 이후,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면, 회계사의 면밀한 기업진단을 통해 법인전환 시기를 전문컨설팅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스마트스토어를 하시는 분들 중, 오프라인 매장을 함께 운영하시는 경우, 더욱 절세에 대한 고민을 하시게 될 수 있는데요. 어떤 인터넷 글이나 절세자료를 찾아본다고 하더라도, 현재 대표님의 사업체에 딱 들어 맞는 정답을 찾으시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사업은 현재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진단받고, 향후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전문적인 컨설팅을 받을 때 현재의 매출장벽 역시 허물수 있습니다.
절세가 뒷받침되어지지 않으면 사업적 볼륨은 한계에 봉착하고 마는데요. 스마트스토어를 창압하셨고 성실과세의 언저리 매출이시라면 꼭 법인전환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편안하게 연락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