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법인전환 어떤점이 좋을까요?

법전 2021. 9. 7. 21:37

법인전환 어떤점이 좋을까요?



다년간 사업을 하게되면 사업규모가 확장되게 되어, 절세 방법의 일환으로  법인전환에 대해서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법인전환이 정확히 어떤것이고 어떤 분들이 하셨을때 효과가 있을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법인전환은 개인사업자가 법인사업자로 사업자를 변경하는것인데요. 사업자를 무조건 바꾸는것 보다는 어떤것을 선택하는것이 나에게 유리한지 반드시 꼼꼼히 알아보셔야 합니다. 일단 개인사업자과 법인사업자는 적용되는 세법이 다른것이 가장 큰 차이점 입니다. 개인사업자는 종합소득세, 법인사업자는 법인세를 적용 하게 됩니다. 종합소득세의 경우 최저세율이 6% 인반면, 법인세는 최저세율이 10% 인데요. 때문에 규모가 작은 사업자의 경우 개인사업자로 운영하여 절세효과를 보는것이 유리합니다.

반면, 매출이 늘어나게 되면 종합소득세율이 법인세보다 세금에 대한 부담이 높아지게 되는데요. 최고세율의 경우 개인사업자의 종합소득세는 42%, 법인세는 25%로그 차이가 상당히 큽니다. 따라서 처음 사업을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개인사업자로 종합소득세 적용을 받고, 매출규모가 커지면 법인사업자로 전환하여 법인세를 적용받는 것이 절세에 유리 합니다.

 


그렇다면 법인전환의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기본적으로 법인전환은 사업을 확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법인으로 전환할 경우 기업의 신용이 높아지기 때문에 그만큼 기관의 대출 및 투자를 받기가 쉬워지게 되죠. 더욱이 다양한 항목을 통해 소득분배가 가능해 여러방면으로 세금 절세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가업을 승계할시 상속세 및 증여세 세금혜택 과 취득세 및 양도소득세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반면 단점도 분명한데요. 개인사업자의  종합소득세 보다 세금항목이 더 세분화 되고 다양합니다. 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소득에 대한 세금이 더 부과 될 수 있으며 법인의 경우 자금의 출처가 명확하고 증빙이 확실해야 하기에 제대로된 관리를 반드시 필요로 합니다.


과거엔 법인전환을 위해선 최소 5천만원의 기본자금과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만 했는데요. 최근엔  최소자금제도가 폐지되고 온라인으로도 손쉽게 법인설립기 가능합니다.  하지만 과정과 조건이 완화 되었다고 해서 법인전환이 결코 만만한 것은 아닙니다.법인을 설립하려면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설립요건이 있고, 이후 설립등기 신청, 사업자등록 신청등 각 절차마다 신중하게 설정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 부족으로 인해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놓치거나 향후 세금에 대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법인전환에 대해 정확한 지식을 갖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사업확장의 첫걸음을 완벽하게 진행하시길 추천드립니다.